이주호 교육부장관 프로필 나이 고향 논란 및 수능 킬러문항 제거 물수능 제고방안

이주호 교육부장관 프로필 나이 고향 논란 및 킬러문항 제거 물수능 제고방안

 

이주호 교육부 장관이 수능 킬러문항 제거로 인한 물수능 염려에 대한 입장과 제고 방안을 발표하였습니다. 이에 이주호 장관의 입장과 방안을 살펴보고 이주호 장관의 나이 고향 경력 논란 등의 프로필 정보를 최대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이주호 교육부장관 프로필 나이 고향 논란 및 킬러문항 제거 물수능 제고방안 총정리이주호 교육부장관 프로필 나이 고향 논란 및 킬러문항 제거 물수능 제고방안 총정리
이주호 교육부장관 프로필 나이 고향 논란 및 킬러문항 제거 물수능 제고방안 총정리

 

 

이주호 장관 킬러문항 제거 물수능 제고방안 총정리

 

이주호 교육부 장관은 2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공교육 경쟁력 제고방안'을 발표하며 그간 수능 킬러문항 배제가 물수능을 야기하는 것이 아니냐라는 의문에 답을 했습니다. 

 

 

이주호 장관은 교육부의 방침은 변함이 없다며 변별력을 충분히 확보하는 수능이고 '쉬운 수능'이 아니라는 것을 여러 번 강조했습니다. 수능 킬러문항을 과감하게 제거한다는 방향이 걱정하시듯 소위 말하는 '물수능'은 결코 아니고, 변별력을 충분히 확보하는 방법이 있다고 전하며 학부모들은 안심해도 된다고 전했습니다.

 

2024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시행기본계획.hwp
0.23MB

 

특히 수능 출제 방향은 변별력을 유지하되 공교육 내에서 출제한다는 당연한 원칙으로, 지난 3월 발표한 수능 시행 기본계획 그대로 진행될 것 이라며 각종 억측에 대해서는 불안과 염려를 거둬 주기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이주호 장관 킬러문항 제거 물수능 제고방안 총정리이주호 장관 킬러문항 제거 물수능 제고방안 총정리
이주호 장관 킬러문항 제거 물수능 제고방안 총정리

 

이주호 교육부장관 프로필 나이 고향 논란

 

이주호 프로필

 

이주호 장관은 1961년 2월 17일 경북 칠곡군 출생으로 올해 나이가 63세입니다. 그는 청구고등학교, 서울대학교 국제경제학과, 서울대학교 경제학 석사, 그리고 미국 코넬 대학교 경제학 박사 과정을 이수했습니다. 배우자 이름은 박은진이며 슬하에 딸 1명이 있습니다. 

 

 

이후 한국개발연구원 연구위원과 한국개발연구원 국제정책대학원대학교 교수로 근무하면서 교육정책 수립에 관여하였다. 2004년 제17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한나라당 비례대표로 당선되어 한나라당 대통령 후보 경선에서 이명박 후보를 지지했습니다. 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 이주호는 교육과학기술부 제1차관과 장관을 역임하였습니다. 

 

이주호 교육부장관 프로필 나이 고향 논란이주호 교육부장관 프로필 나이 고향 논란
이주호 교육부장관 프로필 나이 고향 논란

 

2022년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서울특별시교육감 선거에 출마하였지만 결국 보수 단일화에 실패하여 중도 사퇴하였습니다. 당시 보수 진영의 선전에도 불구하고 보수 진영 후보의 난립으로 서울특별시교육감을 내준 장본인이라는 비판을 받기도 했습니다. 

 

 

이후 윤석열 정부의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력 후보군으로 언급되며 결국 9월 29일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으로 지명되면서 9년 만에 같은 자리로 다시 재입각하게 되었습니다.

 

 

이주호 논란

 교육부가 고등학교 생물교과서에서 진화론을 삭제하는 사건이 발생했으며, 이에 대한 관련 책임이 이주호 장관에게 돌아갔습니다.

 

■ 이주호 장관이 교육부 장관 보좌관으로 현직 검사를 임명한 사안이 논란이 되었습니다.

 

 

■ 이주호 장관과 관련된 AI 교육 에듀테크 업체가 불법 행위를 저지른 것으로 보고되어 논란이 되었습니다.

 

■ 교육부 장관의 대통령 업무보고에서 대통령이 직접 수능 폐지와 정시전형 축소를 언급한 내용이 보도되었습니다. 이에 이주호 장관은 수능 폐지와 정시전형 축소를 검토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 적이 있어 논란이 되었습니다. 

 

이주호 논란이주호 논란이주호 논란
이주호 논란

 

이주호 이모저모

■ 이주호 장관은 의과대학을 폐지하고 의학전문대학원 유입을 늘리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 이는 의학·치의학전문대학원이 의대·치의대로 복귀하지 않고 현 체제를 유지할 경우 교수 증원을 비롯해 행정·재정적 지원을 할 것이라는 뜻이다.

 

■ 이주호는 보수 우파가 기득권이나 이익집단에 포획되어 이익집단으로 변질되었다는 주장을 하였다.

 

■ 그는 교육부의 폐지를 지지하는 입장이며, 교육부 장관 자리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교육부 개혁에 대한 주장을 유지하고 있다.

 

 

■ 이주호 장관은 고등학교 내신을 모두 절대평가로 전환하자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이는 고등학교 1~3학년 전체 내신 성적을 성취평가제로 전환 추진을 위한 것이다.

 

■ 2023년에는 정순신 아들의 학교폭력 가해 사건과 관련하여, 학교폭력에 대해 엄벌주의 기조가 맞다고 보며 관련 규정을 강화할 것을 시사하였다.

 

■ 그는 청해진해운 세월호 침몰 사고 9주기 기억식 행사에 불참할 것이라고 선언하였고, 교육부 차원의 추도사도 내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에 전교조는 비판 성명을 내었다.

 

이주호 이모저모이주호 이모저모이주호 이모저모
이주호 이모저모

Comment